건강&생활 / / 2023. 2. 22.

환절기 비염 치료 관리

반응형

환절기에 비염으로 고통을 받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은 전세계적으로 약 10~20%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. 이렇게 많은 사람들 비염을 앓고 있는데요, 이번에는 환절기 비염의 원인과 종류 및 관리/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목차
 1. 환절기 비염의 원인
 2. 환절기 비염의 종류
 3. 환절기 비염의 치료 및 관리 방법

1. 환절기 비염의 원인

비염이란 비루(콧물), 재채기,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.

비염은 여러 가지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, 특히 환절기에 많이 발생합니다.

 

봄철 환절기에는 계절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과 건조한 날씨, 낮 밤의 일교차, 미세먼지, 꽃가루, 황사 등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이 증가하고, 겨울철은 극심한 온도 변화가 주 원인으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콧속을 통과하면서 콧속 점막이 마르는데, 이에 우리의 몸이 코를 보호하기 위해 콧물을 더 많이 내보내게 되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.

환절기 비염

2. 환절기 비염의 종류

  ● 알레르기성 비염

    -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에 염증세포가 몰려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.

     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적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알레르기 질환이며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변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나게 됩니다.

  ● 만성 비염

    - 만성비염은 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비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.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, 또는 영양상태나 면역상태가 좋지않아 비염이 잘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3. 환절기 비염의 치료 및 관리방법

  ● 비염치료

    -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원인 항원을 피하는 회피요법과 항스타민제, 국소 스테로이드, 항류코트린제, 항콜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약물요법을 사용할 수 있고, 만성 비후성 비염의 경우에는 내과적인 치료로 국소 분무형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, 수술적인 치료법으로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절제술, 레이저 수술,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 등이 있습니다. 그리고 혈관운동성 비염에는 주로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항콜린제 스프레이를 사용하며, 약물성 비염은 해당 약물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이러한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 여러가지 관리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 시켜보는 것도 좋습니다.

 

● 비염의 관리방안

  - 실내 환경 조성

실내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많은 경우 콧 속 점막을 자극해 환절기 비염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최소 하루 2~3번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환절기 비염

  - 적정 습도 유지

공기가 건조하면 콧 속에 점막에 마르게 되어 항상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실내 적정 습도는 40% ~ 60%가 적절하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50%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환절기 비염

 

  - 수분 섭취

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체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콧 속 점막도 촉촉해지게 되어 비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. 최소 하루 1L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
환절기 비염
환절기 비염

 

 

'건강&생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봄 제철 과일  (0) 2023.03.09
화이트데이 선물 추천 Best 3  (0) 2023.02.24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